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폐소각장이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부천아트벙커B39'국내외 아티스트 작품전시,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제공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9.21  16:57:5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아트벙커 B39의 입구  
▲ 부천아트벙커 B39의 입구
  ▲ 쓰레기 소각장에서 복합 문화예술공간으로 변신한 부천아트벙커 B39의 외부 모습  
▲ 쓰레기 소각장에서 복합 문화예술공간으로 변신한 부천아트벙커 B39의 외부 모습
건물 안으로 들어서자 매캐한 냄새가 나는 것 같다. 건물의 외관은 예전에 쓰레기 소각장이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세련되고 독창적이다. 올해 4월 개관한 부천아트벙커 B39의 첫 느낌이다. 1995년부터 삼정동에서 하루 200톤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하여 소각하던 ‘폐기물소각시설’이 ‘모두를 위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장소로 탈바꿈한 것이다.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의 배출 문제로 2010년 가동을 멈춘 이곳은 달라진 외관만으로도 지나다니는 시민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곳곳에 남아있는 과거의 쓰레기 소각장 모습  
▲ 곳곳에 남아있는 과거의 쓰레기 소각장 모습
B39는 쓰레기가 들어오고 소각되던 공간들을 연결하고 재구성해서 인간, 문화, 예술을 담는 공간으로 재구성했다. 쓰레기를 태우던 소각조는 ‘Air Gallery'로 공기조화실과 전자기기 창고들은 ‘스튜디오’로 39미터의 쓰레기를 저장하던 벙커는 ‘B39’라는 새이름으로 중앙제어실은 학습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시작에 익숙한 시대에 옛 그대로의 모습으로 색다른 새로움을 선사하는 ‘B39’ 맛깔스러움이 여기에 있는 듯하다.

  ▲ 부천아트벙커 B39의 1층 까페 모습  
▲ 부천아트벙커 B39의 1층 카페 모습
필자가 방문한 날엔 ‘예술로 가로지르기’라는 주제로 경기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워크숍이 한창이었다. 내국인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인 참가자들도 보인다. 스튜디오를 꽉 채운 거대 문어가 등장하는 워크숍은 어떤 내용일지 필자의 발을 자꾸 묶어둔다. B39의 건물 1층에는 멋스러운 ‘카페 B39’가 있고 그 공간을 활용해 기획전시가 열리고 있다. 6월부터 시작된 기욤 마망의 <LIGHT MATTERS>에 이어 김영주 작가의 <LOST/FOUND> 전시회가 지난 7월 부터 진행 중이다. 결과가 아닌 작업 과정에서의 도출된 언어의 동선, 연결성을 보여주는 그의 작품에 굽이치는 역동성과 뒤틀어짐이 같이 느껴진다. 현재 B39에서는 ‘크리에이티브 드로잉(숲속 동물 캐릭터 애니메이팅)’, ‘B39 스페이스(안드로이드 앱 인벤터)’, 판타스틱 로보 코딩(스크래치 기초반)‘ 등의 위클리 스튜디오도 운영되고 있다.

  ▲ 중앙제어실에서 진행되는 위클리 스튜디오에 참가한 학생들 모습(B39 페이스북 사진 제공)  
▲ 중앙제어실에서 진행되는 위클리 스튜디오에 참가한 학생들 모습(B39 페이스북 사진 제공)
이외에도 이 가을에 B39에서 기대되는 무대가 많다. 중요무형문화재 16호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이수자인 이정주 씨와 프랑스의 싱어송라이터 페데리코 펠레그리니(Federico Pellegrini)의 듀오 그룹 '문고고'의 한국 투어 첫 무대를 오는 29일 오후 7시 B39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들이 만드는 영화제 '24초 영화제'도 오는 10월 20일 진행된다.

한편 폐소각장을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킨 B39는 지난 18일 공공부문 도시재생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18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도시재생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부천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4년간 민관협력의 재생 프로세스를 통해 탄생한 공간으로 현재 사회적기업 ㈜노리단이 운영하고 있다. 옛 모습을 보전하여 역사를 전달하고 새로운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공간으로서의 B39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운영시간>

전 시 : 화~일요일 11:00 AM ~ 5:00 PM(매주 월요일 휴관)

카 페 : 화~일요일 10:30 AM ~ 6:30 PM

 

부천아트벙커B39  321-3901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아트벙커B39, <2018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 수상
  • 부천시, 전국 최초 <복지택시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11월부터
  • 부천시, \'그린시티\' 대통령상 수상!
  • 새로운 부천, 시민의 의견을 듣습니다
칼럼
새로운 부천, 시민행복이 최우선이다

새로운 부천, 시민행복이 최우선이다

요즘 ‘소확행(小確幸)’이 화두다. ‘작지만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