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부천 밤하늘에 펼쳐진 ‘슈퍼 블루 블러드 문’부천천문과학관에서 35년만의 개기월식을 관측하다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2.03  23:21:3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천체망원경으로 개기월식을 관측하는 참여자들 모습2  
▲ 천체망원경으로 개기월식을 관측하는 참여자들 모습
저녁 7시쯤, 삼삼오오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도당벚꽃동산 오르막길을 오른다. 부천천문과학관에서 저녁에 있을 개기월식을 보기위한 걸음들이다. 부천천문과학관은 이날 개기월식을 위해 공개관측회를 마련했으며 사전행사로 핫팩 만들기, 달 다트 던지기, 달 모형 만들기 등을 진행했다. 개기월식을 기다리며 사전행사에 참여하고, 바깥에 설치한 5대의 천체망원경으로 달이 점점 가려지는 월식 장면은 물론 월식이 진행되기 전부터 바깥에 설치한 천체망원경으로 오리온 자리 리겔과 베텔게우스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날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나온 경희대 우주과학과 학생들이 레이저 포인터로 하늘을 도화지 삼아 오리온자리를 그려주고 짚어준다. 밤하늘 겨울 우주여행을 한 듯하다. 청량한 겨울 기운과 밤하늘을 휘젓는 초록 레이저 빛에 눈을 떼지 못하고 별자리 설명에 빠져든다. “쉽게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아닌 귀한 행사인데 같이 즐기고 공유할 수 있어 좋아요. 제 설명으로 아이들이 별자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뿌듯하고요.” 이날 참여자들에게 별자리 설명과 달 관측을 도왔던 김교익 군(경희대 우주과학과 2학년)의 소감이다.

  ▲ 사전행사 중의 하나인 '달다트 던지기' 모습  
▲ 사전행사 중의 하나인 '달다트 던지기' 모습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돌고, 달은 지구의 주위를 공전하고 있다. 이런 태양, 달, 지구가 아주 가끔 일직선상에 나란히 위치하여 달의 그림자가 태양을 가릴 때도 있고,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가릴 때도 있다.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가리는 것을 월식(月蝕, 달가림)이라고 하며 달 부분을 가릴 경우 부분월식, 전체를 가릴 경우 개기월식이라고 부른다. 이런 개기월식이 2011년 12월 10일 이후 무려 6년 만에 31일 저녁에 있었다. 부분월식은 오후 9시쯤부터, 개기월식은 오후 10시쯤 시작되었다. 특히 올해의 월식은 보통 때보다 보름달이 훨씬 크게 보이는 '슈퍼문'과 한 달 사이에 보름달이 두 번 뜨는 '블루문', 개기 월식 때만 보이는 붉은 기운의 달인 ‘블러드 문’을 다 볼 수 있는 ‘슈퍼 블루 블러드 문’이라는 점에서 그 특징이 있었다. 또한, 달이 가려지는 범위에 한국과 일본이 들어가 다른 월식 때보다 더 긴 시간의 월식을 살펴볼 수 있었다.

  ▲ 사전행사 중의 하나인 '핫팩 만들기' 모습  
▲ 사전행사 중의 하나인 '핫팩 만들기' 모습
이날 개기일식 공개관측회를 연 부천천문과학관은 도심에서 별을 관측하며 천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자 2016년 8월 도당벚꽃동산 정상에 문을 열었다. 현재 부천천문과학관은 계절별 별자리, 별의 특성에 대한 강의와 실외관측을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과 매월 가장 잘 보이는 관측대상을 심도 있게 배워보는 ‘도심 속 우주탐험’, 과학관에 직접 방문이 힘든 보육원,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천문대’, 방학 때 진행하는 ‘일일별숲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천문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어린이 천문대 정규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 천문대 정규프로그램은 매달 1회 다른 주제로 이론과 관련된 공작이나 실습, 관측수업을 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체험교실, 탐구교실, 테마 교실의 총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 아이를 천문 우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사고를 가진 ‘우주를 품는 사람’으로 키우고 싶다면 부천천문과학관으로 달려가 보자. 오늘도 별은 그 자리에서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부천천문과학관 032-674-7057,

http://www.astrobucheon.or.kr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 송내역~KTX광명역 직통버스 8808번 폐선...11월 5일부터
  • 부천시, 김장 채소쓰레기 무료 수거...11월5일~ 12월10일
  • 부천시,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공모> 우수상 수상
  • 부천시, 우수 환경정책 전파...한국환경정책학회 학술대회 참석
칼럼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부천시가 환경부 주관 ‘그린시티(Green c...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