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장단으로 자라는 여월초 풍물 꿈나무를 소개합니다"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동상 수상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30  19:52:0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 여월초 풍물반 모습  
▲ 부천 여월초 풍물반 모습

부천의 여월초등학교는 전국 풍물의 메카로 불린다. 여월초등학교의 풍물반(지도교사 윤서영, 지도위원 손영철)은 1998년 창단 이후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대회에서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입상 경력을 뽐내며 탁월한 실력을 뽐내고 있기 때문이다.

수상실적이 A4용지 3장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실력의 이 학교 풍물반은 여월초를 대표함은 물론 부천의 자랑거리이다. 1998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18, 19기까지 활동하고 있으며, 1기부터 19기까지 600명이 넘는 한국의 풍물인들을 키워왔다.여월초는 5학년 때부터 풍물반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뽑아 한 반을 만들어서 6학년 때까지 쭉 같이 가며 지도교사를 중심으로 주 3회 방과 후 시간과 방학을 이용하여 상모, 악기, 풍물 판굿을 중심으로 연습하고 있다.

  ▲ 「제2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부천 중리풍물놀이를 시연 모습  
▲ 「제2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부천 중리풍물놀이를 시연 모습

여월초 풍물반이 지난 9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경상남도 김해시 수릉원 일대에서 열린 「제58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2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작년 졸업생들과 함께 부천 중리풍물놀이를 시연해 동상을 수여했다. 1970년대까지 부천 중동의 장말과 넘말을 중심으로 전승되어온 부천의 ‘중리풍물놀이’로 전국 대회에서 입상을 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 제2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동상수상 모습  
▲ 제24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동상수상 모습

여월초는 풍물반 뿐만 아니라 학교 학생 전체가 풍물을 접하고 누릴 기회와 시간이 참 많다. 이 학교의 이런 관심은 학부모들의 관심으로 연결되며 더 나아가 지역 주민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역의 문화행사에서 만나는 초등학생들로 이루어진 특별한 이 풍물패는 지역주민들의 시선을 강탈하며 ‘우리의 것’이 이렇게 신명하고 흥겨운 것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곤 한다.

이런 유명세에 여월초 풍물반은 해외로까지 초청공연을 간다. 2003년 일본 오카야마시 초청 공연을 시작으로 2004년 중국 하얼빈, 연길시 초청 공연, 2013년 중국 심양, 무순시 초청 공연, 2015년 오카야마시 초청, 2016년 러시아 하바롭스크시 초청공연, 2017년 오카야 우라제 축제 공연까지 다녀왔다. 우리의 초등학생들이 해외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로 그 기치를 드높이고 널리 알리고 왔다는 사실이 참 대견스럽다.

  ▲ 올해 8월 일본 오카야 우라제 축제 공연 모습  
▲ 올해 8월 일본 오카야 우라제 축제 공연 모습

“옛날에는 그냥 시끄러운 소리였는데, 이제는 들으면 이게 무슨 장단인지 아니깐 재미도 있고 들을만해요.” 5학년 때부터 여월초 풍물반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다연 학생(여월초 6)의 소감이다. 국악이 너무 좋다거나, 국악에 빠졌다는 표현이 아닌 부담스럽지 않고 국악을 접할 수 있다는 표현이 더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아이돌 가수에 열광하는 그 또래 아이들의 감성을 가지고 있지만 더불어 국악에 대한 거부감이나 이질감이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 기성세대가 우리의 아이들에게 바라는 현실적인 최대한일 것이다.

더불어 아이들이 풍물뿐만 아니라 배려하는 공동체 문화를 배워가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는 손영철 지도 위원의 말처럼 '내가' 먼저되는 현시대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같이'의 가치를 체험하고 익힌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듯하다.

복사골기자 정선주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빛이 흘러내리는 아름다운 동네… ‘달빛공원’ 조성
  • 대박예감!!! 진짜 맛있는 복사골김치
  • <부천맛집탐방> 닭이냐, 오리냐... 당신의 선택은?
  • 세계 최고 비보이팀, 부천에서 \'격돌\'…제2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
칼럼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며...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며...

10월 10일은 제12회 ‘임산부의 날’이다....

고시공고 등 각종 정보 제공

트위터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