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부천소식시정뉴스
생태하천으로 되살아난 ‘심곡 시민의강’, 시민 품으로10일 ‘심곡 시민의강’ 준공행사…김만수 시장“희망ㆍ사랑ㆍ문화가 흐르는 강 될 것”
부천시청  |  peachisland@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10  22:16:2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는 10일 생태하천으로 되살아난 ‘심곡 시민의강’의 준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본래 부천을 동서로 가로질러 흐르던 심곡천은 도시화 과정에서 1986년 콘크리트로 복개되어 상부는 도로로, 하부는 하수도로 이용돼 왔다. 31년 만에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심곡 시민의강’은 지난 5월 시민개방 이후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 김만수 부천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 10일 '심곡 시민의강' 준공 기념행사에서 김만수 부천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김만수 부천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심곡 시민의강’ 보도교에 그 이름을 붙이기도 한, 부천과 인연을 맺은 문학인들의 유족들이 참석해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 테이프커팅  
▲ '심곡 시민의강' 준공을 기념하는 테이프커팅
준공식은 원미초등학교 풍물패와 부천필 관악 앙상블 공연으로 문을 열었다. 이와 함께 ‘심곡 시민의강’ 곳곳에서 다양한 버스킹 공연이 펼쳐져, 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행사로 진행됐다.

  ▲ 다리 아래 공간에서 열린 버스킹 공연  
▲ 다리 아래 공간에서 열린 버스킹 공연
또 시민들의 기부로 만들어진 빛광장 기부 바닥돌 놓기 행사와 기부 타일로 장식된 참여와 희망의 벽 제막행사를 갖는 등 ‘심곡 시민의강’을 되살리는데 힘을 더한 시민들의 마음을 기렸다. 펄벅교 하부에서는 ‘심곡 시민의강’으로 새롭게 이사를 온 비단잉어 200마리와 피라미 600마리를 방생하는 행사를 가졌다.

  ▲ 빛광장 기부바닥돌 설치  
▲ 시민들의 기부로 만들어진 빛광장에서는 기부 바닥돌 설치행사가 진행됐다.
  ▲ 물고기 방류  
▲ '심곡 시민의강’으로 새롭게 이사를 온 물고기를 방류하고 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복원된 ‘심곡 시민의강’은 5천여 명의 시민이 기부한 바닥돌과 타일에 새겨져있는 ‘희망이 흐르는 강’이고, 연인들이 함께 거닐며 사랑 이야기를 나누는 ‘사랑이 흐르는 강’이며, 곳곳에서 버스킹과 거리 공연이 이뤄지고 문화가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가 흐르는 강’이 될 것”이라며, “‘심곡 시민의강’ 다리 4개에 문학인들의 이름을 담았듯이 문학정신이 흐르고 꽃피는 공간, 또 상가 활성화를 바탕으로 경제가 풍족하게 꽃피는 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심사모(심곡천을 사랑하는 모임)를 비롯해 원미노인복지관 등 시민들이 순찰하고 관리하며 말 그대로 시민의 강으로 가꿔주시고 있는데, 앞으로도 이곳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의 정성과 노력을 통해서 계속 발전하는 ‘심곡 시민의강’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태하천과 하천복원팀 032-625-4900]

[관련기사]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빛이 흘러내리는 아름다운 동네… ‘달빛공원’ 조성
  • 대박예감!!! 진짜 맛있는 복사골김치
  • <부천맛집탐방> 닭이냐, 오리냐... 당신의 선택은?
  • 세계 최고 비보이팀, 부천에서 \'격돌\'…제2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
칼럼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며...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며...

10월 10일은 제12회 ‘임산부의 날’이다....

고시공고 등 각종 정보 제공

트위터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